연계전공

창업·융합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기록관리학 전공

  • 연계전공
  • 기록관리학 전공

기록관리학이란

회적 필요에 따라 발전하고 있는 기록관리학은 아카이브(Archives)와 아키비스트(Archivist)에게 요구되는 기능을 연구하는 실용학문이며, 역사학ㆍ문헌정보학ㆍ행정학ㆍ컴퓨터공학 등 다른 학문과의 협력이 필요한 복합학문이다. 기록관리학은 기록관리의 역사ㆍ전문가 윤리ㆍ기록 인식론 등의 전문지식, 기록 평가ㆍ수집ㆍ분류ㆍ기술ㆍ보존ㆍ서비스 등의 업무지식, 행정조직ㆍ기록관리 관련 법제ㆍ기록관리기관 경영 등의 통합지식을 요구한다. 기록관리학은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에서 기록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록관리를 위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지식과 방법을 연구하는 종합 학문이다.


교육 목적

기록관리학의 교육 목적은 첫째, 기록의 생산과 관련된 각종 법규를 이해하고 숙지하며, 둘째, 기록의 속성을 이해하고 그 역사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셋째, 기록의 지적ㆍ물리적 통제에 필요한 방법론과 표준, 기록 정보서비스 등의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기록관리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소양과 지식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또한 한국의 기록문화 창달을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졸업 후 진로

기록관리학 연계전공 과정을 이수하면, 학부 졸업 후 1년 과정의 대학원 부설 기록관리학교육원에 입학하거나(수료 후 기록전문직 자격시험에 응시, 자격시험을 통과하면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졸업자와 동일한 자격을 취득함), 대학원 기록관리학 석사과정에 진학하여(졸업 후 기록연구직-행정직 6급 상당-취업 가능) 향후 기록관리 전문직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 기업과 사회단체 등 민간기관, 기타 관련 기관에서 기록연구직으로 기록관리 업무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거나, 연구기관의 기록관리학 연구자 등으로 전문성을 발휘하는 일에 종사할 수 있다. 또한 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하면, 전문 연구자ㆍ학자로서의 길도 열려 있다.

교과 편성표

최종수정일 : 2018-06-05